HOME / 교육과정 / 교과과정내용
 

□ 경영학원론(經營學原論,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기업경영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원리를 학습하게 하고 경영마인드를 함양시키기 위하여 경영학에 관한 기초적 개념과 현대기업의 경영원리 이해에 목적을 둔다. 현대적 사업경영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본질, 경영학의 체계, 그리고 기업형태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 경제학원론(經濟學原論,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경제현상의 작동원리를 이해시킴으로써 변화를 주도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미시 및 거시 경제정책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게 하여 환경변화에 대한 기업의 적응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 마케팅원론(마케팅原論, Principles of Marketing)
본 과목은 마케팅을 소개하는 기본 과목이다. 마케팅의 기본 개념들, 주요 이론들과 연구들을 이해하고 응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사례토론 및 수업시간에 소개되는 많은 사례들, 마케팅 예들의 이해를 통해 최신의 생생한 마케팅 현장에서의 지식 습득 및 응용에 중점을 둔다.

□ 통계학개론(統計學槪論, Principle of Statistics)
관찰된 자료와 정보들을 수집, 정리하여 유익한 방식으로 해석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에 도달하는 과학적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경제 및 경영 자료의 수집방법, 각종 확률분포, 추정, 검정방법을 학습하며, 모수적 통계는 물론 비모수적 통계 등 통계적 실무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 회계원리(會計原理, Principles of Accounting)
재무회계 및 원가회계의 기본개념을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회계원칙을 바탕으로 계정별 회계처리방법을 습득하며 의사결정을 위한 회계정보의 산출과 원가의 개념을 기본으로 하는 각종 관리기법을 강의한다.

□ 조직행동론(組織行動論,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구성원의 심리와 행동, 리더십, 동기부여 등에 대한 제반 기초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조직의 합리적 구조화와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조직을 적절히 대응하는 동시에 구성원들을 목표 지향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 경영과 PC활용(經營과 PC活用, Business management and PC application)
개인용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실무사례를 중심으로 실습강의가 이루어진다. 주요 내용은 MS Excel, MS Power Point 중심으로 구성되며 기업 실무에 직접적으로 이용되는 부분인 데이터의 효과적 처리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가 된다. 강의는 액정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실제 강사가 진행하는 내용을 보면서 학생들이 직접 따라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소비자행동(消費者行動, Consumer Behavior)
본 과목은 순수 사회과학(심리학, 사회학 등)의 이론들을 바탕으로,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들을 실제 경영 환경 및 소비자 시장에 적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본 과목에서는 미시적 소비자 내용(예, 지각, 기억, 태도, 학습, 개성, 제품 사용 및 처분), 거시적 소비자 내용(예, 가족, 문화, 준거집단, 혁신의 확산) 및 소비자 의사결정을 다룬다.

□ 경영통계실습(經營筒契實習,Practice of business data processing)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자료처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기업이나 조직에서 매일 끊임없이 발생하는 자료의 증가로 인하여 효율적인 자료의 저장과 분석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은 업무 형태와 특성에 적합하도록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분석하여 경영관리에 이용하는 제반 방법을 학습 하는 실습과목이다. 기본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해 필요한 툴로 액세스(ACCESS)를 이용하며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위해 파워포인트를 활용한다.

□ 인적자원관리(人的資源管理,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이론 및 사례를 통하여 전공지식의 향상을 도모하고, 21C 인적자원관리의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여 경영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원활히 수행토록 한다. 주요 강의내용으로 직무분석과 인적자원의 확보, 유지, 개발, 평가, 그리고 보상 등이 해당된다.

□ 재무관리(財務管理,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기업가치의 극대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금의 조달, 조달된 자금의 운용 및 배당 등 재무의사결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이론들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구체적으로 자본예산, 위험과 가격결정모형, 자본구조와 자본조달, 배당정책, 재무분석 및 기타의 특수 주제 등을 다루게 된다.

□ 광고원론(廣告原論, Principle of Advertising)
기업의 마케팅활동 중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광고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마케팅과 광고의 관계, 광고의 역사, 광고산업의 현황과 전망, 광고이론, 다양한 광고매체 및 광고예산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이론과 함께 성공적인 광고캠페인 및 관련사례 등을 연구한다.

□ 전산회계(電算會計, Computer-Aided Accounting Program)
전산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업의 거래 자료를 입력하고 결산을 완료하여 결산재무제표를 작성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서비스마케팅(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우리나라나 전 세계의 경제 전체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이 넘는 현 상황에서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연구를 위한 과목이다. 각종 이론들, 연구들의 학습을 바탕으로 시장 전략적인 서비스 전략 수립을 위한 응용에 중점을 둔다. 국내외의 풍부하고 많은 사례들을 바탕으로, 마케팅에서 학문적으로 의외로 덜 개척되어 있는 서비스 마케팅에 관해 알아보는 과목이다.

□ 생산관리(生産管理,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본적인 생산기능 및 생산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선진사례의 소개를 통한 실천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또한 경영에 있어서 생산의 기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장입지, 생산계획, 품질경영, 재고관리, 공정관리 등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소개하고 생산시스템의 합리적 설계, 운영 및 관리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경영정보시스템(經營情報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활용기법을 배양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시스템의 기초이론에서 출발하여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개념을 이해한 후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기업경영에서의 활용방법 및 사례를 학습한다. 강의실 강의 외에 조별 경영정보시스템 사례조사, 발표 및 토론을 병행한다.

□ 마케팅관리(마케팅管理,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을 기업에 있어서 하나의 전략적인 계획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둔 과목이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품, 유통, 가격, 촉진 등 주요 분야에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학습하며 최근의 마케팅 사례들을 분석하고 토론한다.

□ 투자와 자산관리(投資와資産管理, Investment and Asset Management)
재무관리의 지식을 바탕으로 투자의사결정을 위한 제 이론과 기업의 투자관리 및 정책수립에 필요한 여러 가지 분석기법, 사례에 관한 연구를 한다. 또한 투자분석의 기초이론, 포트폴리오이론, 증권시장의 효율성, 자본자산 가격결정모형, 차익거래가격결정이론 등 재무관리 이론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인수, 헤징, 리스 등 비교적 새로운 개념의 기법들을 연구한다.

□ 비즈니스영어(비즈니스영어, Business English)
본 비즈니스영어 과목은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는 영어회화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다. 구어 영어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데 본 과목의 중점을 둘 것이다. 다루어지는 주제들은 전화영어, 발표를 위한 영어, 모임에서의 영어, 사교에서 사용되는 영어 및 협상을 위한 영어이다. 실제 강좌의 수준은 실제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평균 수준에 맞추어 조절될 것이다.

□ 경영사례연구Ⅰ(經營事例硏究, The Study of Business Case I )
기업경영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실제 업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게 하는 과목이다. 기업의 다양한 경영사례들을 바탕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토론식 수업이 병행된다.

□ 경영전략(經營戰略, Business strategy)
전략의 개념, 경영전략의 수립과 이행과정, 경영자의 전략적 역할과 기능 등에 관한 제반 이론과 선진기업 사례를 통하여 기업의 전략적 형태를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전략적 사고 및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시킨다.

□ 품질경영(品質經營, Quality Management)
품질은 오늘날 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사의 하나로서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서비스업체들은 미래의 경쟁력 확보 전략으로서 품질에 최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있다. 전통적 통계적 품질관리로부터 최근의 전사적 품질경영까지 발전과정과 최근 대기업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는 6 시스마 개념까지를 포괄하는 품질 전반에 걸친 이해와 선진기업의 성공적 사례 소개를 통하여 품질경영에 대한 기본 소양을 제공하고자 한다.

□ 데이터베이스(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정보시스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교과목은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구성 형태와 구성 요소별 개념, 데이터 모델의 종류와 개념, 모델간의 변환문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설계 이론과 구현방법, 질의 언어의 개념과 종류 등에 대해 다룬다. 실제 응용사례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 경영사례연구 II (經營事例硏究, The Study of Business Case II )
기업경영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실제 업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게 하는 과목이다. 기업의 다양한 경영사례들을 바탕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토론식 수업이 병행된다.

□ e-비즈니스개론(e-비즈니스槪論, Introduction to e-business)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혁명은 기업으로 하여금 전통적인 구조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경영의 효율성을 꾀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요구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정보통신기술의 이해와 기업의 가치시스템 상에서 접목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내용의 구성으로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기술, B to C, B to B, C to C 등 다양한 전자상거래 방식을 연구하며 주로 사례를 바탕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 경영조사방법(經營調査方法, Research Methods in Business Administration)
본 과목에서는 경영 실무 및 연구 분야의 연구방법론에 관한 기본개념과 접근방법, 기법들을 소개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이론개발 및 연구 설계, 자료수집 및 측정, 사례연구 및 통계분석 등을 포함하고 있다.

□ 글로벌파생금융상품론(글로벌派生金融商品論, Global Derivative Securities)
선물옵션은 파생금융상품으로서 주식, 금리, 외환 및 상품 등의 기초자산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파생상품이며 상품선물과 금융선물로 나눌 수 있으나 본 교과목에서는 금융선물을 중심으로 선도거래, 선물거래 및 옵션거래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 거래전략, 가격 예측과 분석을 위한 기본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글로벌경영(글로벌經營, Global Business)
국경 없는 국제화 추세 속에서 기업은 국제적 요구와 지역적 특수성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국제적 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 국제적 경영에서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전략 활동의 구성과 조정 그리고 마케팅의 연계를 이해해야 한다.

□ 원가관리회계(原價管理會計, Cost/Managerial Accounting)
원가의 기초개념을 토대로 다양한 원가계산방법을 강의하고 원가 자료를 이용한 각종 관리적 의사결정 기법과 새로운 경영환경 하에서 제기되는 원가관리의 신기법과 관리적 사고의 변화 등을 중점 학습한다.

□ 물류관리(物流管理, Logistics Management)
물류서비스의 고도화와 물류비의 절감이 중시되면서 물류효율화가 주요 경영과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최근 조달물류와 판매물류를 전사적 관점에서 통합하고 물류의 전체적 흐름을 전략적으로 효율화하려는 목적으로 공급사슬관리라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물류관리에 대한 기본적 개념들의 소개와 기업의 다른 기능들과 물류활동들이 어떻게 연계되고 상관관계를 지니는지의 관점에서 조망하고, 기업의 사례들을 이용하여 실제적으로 어떻게 실행되는지에 관하여 실천적 접근을 함으로써 물류활동의 효율과 효과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 글로벌금융시장세미나(글로벌金融市場세미나, Global Financial Market Seminars)
증권투자에 관한 이론과 실전적인 지식을 강의한다. 이를 위하여 증권투자의 기반이 되는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와 증권시장의 구조, 증권관계기관 등 제도적 측면과 증권투자의 대상인 주식, 채권 등 금융자산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의 고찰과 실전적인 투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증권투자의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에 대하여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영산대학교 경영학과 :::